카테고리 없음

갑상선 기능 저하증 10가지 증상

옹달이 2023. 3. 14.

갑상선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작지만 매우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몸의 보일러라고도 불립니다. 생산되고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은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이 균형이 깨지면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잘 알고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은 체온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분비하기 때문에 몸의 보일러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진 대사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대사량이 증가하여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선천적 문제부터 갑상선 염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관이므로 증상을 인식하고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하는 뇌하수체 문제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해야 합니다.

 

1. 건조하고 피부가 부어 오릅니다.

갑상선 환경이 저하된다면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피부 진피의 다당류 성분의 분해를 막는 갑상선 호르몬도 감소합니다. 이러한 다당류 성분은 흡습성과 피부 팽창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

피로나 졸음 증상이 있는데 반드시 졸린 것은 아닌 경우 근본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능성을 조사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갑상선이 충분한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한다면 대사 기능 장애와 장기간의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소화장애 및 변비를 겪었습니다.

만성소화불량, 가스, 복부팽만,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소화기관의 환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위장운동이 저하되어 대사활동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체중이 증가합니다.

갑상선 결함은 움직임뿐만 아니라 간, 근육 및 지방 조직의 손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기본 신진 대사를 낮추며 휴식 중에도 더 많은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생활 방식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가 갑상선 기능 장애로 인한 것으로 신호일 수 있습니다.

5.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신진대사가 저하된다면 소화기관의 근육이 약해져서 위장관계 근육의 환경이 저하되어 연동운동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차례로 소화 불량 및 기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추위에 약해진다.

먹는 음식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태워야 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다면 에너지를 태우기 어려워 평소보다 더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체온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몸을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7. 근육통이 생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갑상선 기능 저하와 함께 신체의 에너지 감소로 인해 근육이 약해지고 평소보다 두 배의 근육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갑상선이 결절됩니다.

20~70% 범위의 갑상선 결절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감지할 수 있으며 3cm 이상의 화합물은 손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이 병변은 매듭을 주변 정상 조직과 구별합니다. 갑상선 화합물에 대한 치료는 거의 필요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합니다.

9. 월경이 불규칙적으로 변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여성의 월경 주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심한 출혈이나 매우 불규칙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과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다른 호르몬 간의 상호 작용은 월경 주기와 심지어 여성의 외모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0. 집중력이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환자는 일반적으로 뇌와 신경계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음성 변화, 식욕 부진, 월경과다, 몸 부종, 창백, 피로, 피부 건조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정상인 환자에게는 불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영구적입니다. 그러나 급성 갑상선염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치료 후 약물 투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관리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갑상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초, 오미자 chinensis 및 브라질 너트와 같은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갑상선을 검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갑상선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감기와 증상이 쉽게 겹칠 수 있으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사람이 치료하지 않으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최상의 접근 방식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도 건강한 체중과 신진대사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