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 안내드릴께요

옹달이 2023. 3. 16.

별명에서 알 수 있듯이 뇌졸중은 소리 없는 살인자일 수 있습니다. 40대와 50대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뇌졸중을 경고하는 증상에 관련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뇌졸중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은 막힌 혈관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뇌의 일부에 도달하는 것을 막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져 뇌 영역에 손상을 입힐 때 발생하는 뇌출혈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발음이 어눌해 진다.

뇌가 입을 움직을 신호를 보내지 못하여 발음이 바뀌는 갑작스런 언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진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의 67%가 삼킬 때 어려움이나 압통을 경험했으며 뇌졸중 증상이 임박했을 때 인후의 삼킴 반사가 감소하거나 중단되어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갑작스런 어지러움을 호소합니다.

가장 널리 퍼진 증상은 현기증이며 기저 원인은 말초 어지럼증, 중추 어지럼증 및 기타 더 다양한 질병이며, 약 80%는 주로 귀 관련 질병에 기인합니다. 신체 움직임과 위치 감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지의 예로는 이석증과 진정 신경증이 있습니다.

4. 심한 두통에 시달린다.

현기증과 함께 심한 두통을 느낀다면 뇌졸중 전 증상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빈혈도 이러한 현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기증이 난다고 해서 자동으로 뇌졸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5. 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급격한 시력 저하가 발생한다면 물체가 흐리거나 겹쳐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뇌졸중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며 반복되거나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6. 운동 장애가 생긴다.

마비가 없는 상태에서도 팔다리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어 운동 능력이 떨어지거나 한쪽으로 기울어져 걸을 때 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후두엽의 뇌졸중과 동시에 복시 및 시력 저하(흐릿함 등)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관찰해야 합니다.

7. 시각 장애를 불러 옵니다.

물체가 갑자기 왜곡되어 나타나거나 한쪽 눈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차리고 물체가 겹치는 등의 전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반신마비가 됩니다.

사지의 힘이 약하거나 안면 근육에 이상이 있고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생기면 뇌졸중 증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편마비가 심하고 갑자기 웃거나 찌푸리는 등의 표현이 어려워지면 통증과 무감각도 올 수 있습니다.

9. 복시 현상이 생긴다.

한쪽 눈의 복시는 물체가 둘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두 번 보이는 현상입니다. 양쪽 눈이 잘못 정렬되어 복시가 발생하는 경우 양안 복시라고도 합니다. 한쪽 눈을 감는 것만으로도 복시가 사라집니다.

10. 언어 장애가 보입니다.

언어 장애는 뇌졸중의 증상입니다. 말의 뒤틀림, 어눌한 발음, 일그러진 얼굴, 이상한 표정 등이 특징입니다.웃을 때 입 한쪽이 처지고 얼굴이 대칭이 아닌 경우도 예후를 알 수 있어요.

뇌졸중 자가진단법

  • 웃을 때 입의 양쪽 모서리가 올라가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책이나 뉴스 기사의 페이지를 따라 읽고 발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상 혈압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주기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해주세요.

뇌졸중 예방법

혈압 조절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고지방식이를 피하고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설탕 섭취량을 줄이고 스트레스와 과로를 자각하는 것도 우선시 돼야 합니다. 혈압을 보다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어 기쁘네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