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족저 근막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옹달이 2023. 3. 21.

족저근막염은 충격이 누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상태에서 족저근에 염증이 생깁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정확히 형성하고 있는 족저근막으로 발뒤꿈치와 발가락뼈와 연결되어 있어 발의 충격을 흡수하고 피로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충격이 계속 가해지면 족저근막염이 생깁니다. 숙면을 취한 후 아침에 휴식을 취하지 못한 족저근막은 첫발을 디딜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실수 있습니다.많이걷거나 서 있으면 통증이 심해지고 살이 찌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뒤꿈치 안쪽을 누르면 묵직한 통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1. 도구를 이용해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족저근막염을 앓고 있다면 발바닥을 특정 스트레칭을 한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휴식 시간 사이에 발바닥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스트레칭을 위해 테니스 공, 물병, 탁구공 또는 폼 롤러와 같은 물건을 원하는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공을 발 아래에 놓고 최소 5분 동안 공 위에서 앞뒤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처음에는 아플 수 있으므로 천천히 진행하고 무리하지 않도록 상기시켜줍니다.

2. 보조기 및 깔창을 활용합니다.

장시간 보행을 해야 하는 영업직 및 현장직 종사자들은 발목을 90도 각도로 고정해주는 보조기와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주는 지지창을 사용하여 발의 안정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발에 부담을 주거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질병이든 치료를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족저근막염의 경우 환부를 쉬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또한 발에 부담을 주거나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4. 냉찜질을 자주 해줍니다.

염증을 줄이고 더 많은 혜택을 얻으려면 얼음 팩을 사용하여 하루에 3 번 이상 3 분 동안 발에 냉찜질을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걷거나 뛴 끝나고 난 뒤에는 즉시 발에 이 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발바닥 지압을 꾸준히 해 줍니다.

발바닥과 관련된 신경과 근육이 지나는종아리 중앙부와 연곡혈이라는 발바닥 사이를 눌러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족저근막이 위치한 부위에 손가락이나 볼펜을 사용해 적절한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뒤꿈치 보호해 주도록 합니다.

발뒤꿈치에 심한 충격이 가해질 때 적절한 패드를 추가해 신발의 쿠션감을 높여 발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나 많은 보행으로 인한 피로로부터 발바닥 전체를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키에 비해 과체중인 경우 다양한 합병증과 무릎 관절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족저근막염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은 하루 종일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편안한 신발을 신어 줍니다.

적절한 쿠션으로 충격을 흡수하고 발의 아치를 적절하게 지지해주는 편안한 신발을 신어 발에 가해지는 충격과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슬리퍼는 사무실과 집에서 신는 것이 특히 유익합니다. 잘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굽이 올라간 하이힐이나 바닥을 걷는 듯한 느낌이 드는 굽이 거의 없는 플랫슈즈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9.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발바닥에 연결된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는 방법으로 혈액순환 개선과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으로 아킬레스건을 마사지하는 것도 뭉침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뉩니다. 선천적 요인은 오목한 발(발의 아치가 평균보다 높은 경우), 평발 또는 발 모양이 특별한 사람이 원인입니다. 후천적 요인에는 농구, 배구, 마라톤 축구와 같이 높이뛰기를 포함하는 스포츠와 하이힐 또는 딱딱한 신발 착용이 포함됩니다. 또한 장시간 서 있거나 무거운 가방을 들고 있거나, 너무 큰 신발을 신거나, 발에 불편함을 느껴 무의식적으로 올바른 자세로 걷기가 어려운 경우에도 발생하실수 있습니다. 실제로 족저근막염은 선천적 요인보다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아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증상을 조절하실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한다면 움직임이 동반되어 발의 움직임이 불편해지고 발바닥이나 발뒤꿈치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걸을 때 발바닥에 갑작스럽고 엄청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을 전부 이해함으로써, 족저근막염을 피하는 방법과 발병했을 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